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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에 새 교과서를 받으면 가장 먼저 정독했던 것이 미술교과서였다. 사회과부도도 나름 재미있었지만 역시나 아름다운 작품들이 컬러 도판으로 등장하는 미술교과서에는 비기지 못했다. 이 책은 그런 미술교과서의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미술의 기본개념, 매체, 역사, 주제를 포괄하는 어른들의 미술교과서로 볼 수 있다. 몇몇 어려운 용어들은 별도의 용어해설 란에 반복적으로 등장한다는 점에서 교과서라는 평가가 합당하다는 느낌이다.원제는 「게이트웨이 미술(Gateways to Art: Understanding the Visual Arts)」인데 태평양을 건너오면서 ‘미술사’가 되었다. 물론 미술에 관한 모든 담론은 역사의 일부로 간주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서 협의의 미술사, 즉 미술의 역사는 네 개 챕터 중 하나에 불과하다. 따라서 624페이지에 달하는 이 거대한 책이 오롯이 미술의 역사적 계보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1부 기본개념에서는 미술의 구성 원리와 용어부터 차근차근 정리해 나간다. 2부에서는 여러 매체의 제작방법과 특징을 알려주는데, 이러한 기초지식들은 미술 담론의 전제조건이 된다. 매체는 결국 선택의 문제이고, 모든 선택에는 의도가 있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내게는 판화와 관련된 상세한 세부 분류와 방법들이 특히 유용했는데, 아마추어 미술사 연구회를 2년 넘게 이끌고 있으면서도 몇몇 작품에 대한 대화에서 ‘그냥 판화’라고 뭉뚱그렸던 시간들이 다소 부끄러워졌다.3부 역사에서는 선사시대 최초의 미술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민족의 미술이 변화해온 양상을 훑고 지나간다. 여기에는 서양뿐만 아니라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기존 미술사에서 간과되었던 입장들도 거론되지만 우리나라는 없다. 역사 챕터가 1/4인데, 거기에 다양한 문화권을 포괄하려는 노력이 결부되었으니 세부 내용은 빈약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특정 사조나 계보의 대표 사례 작품 한두 개를 짚고 넘어가는 수준에 그친다. 이런 점에 비춰볼 때 ‘미술사’라는 제목에 끌려 이 묵직한 책을 집어 든 독자는 뒤통수를 맞았다고 느낄 수도 있다.마지막 4부 주제가 사실상 이 책의 백미다. 이 파트에서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을 초월하여 미술에 빈번히 결부되었던 주제의식들을 드러내고 대표적인 사례들을 꼽는다. 미술은 그동안 어떠한 일들을 해왔나? 미술은 우리 사회가 지니고 있는 공통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드러낸다. 미술은 종교적 신념을 표현하거나 강화하고 심지어 파괴한다. 미술은 권력자를 칭송하는 선전도구였거나 반역의 무기였다. 미술은 전쟁을 기록했다. 미술은 젠더의 성역을 구축하는데 힘써왔고 이제는 그 견고한 성이 무너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미술의 주제를 들여다보는 일은 인간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은 그러한 미술의 주제들을 최대한 폭넓게 아울렀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사례들을 발굴하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주제별 서술의 말미에 토론할만한 질문이 따라붙는 것도 참신했다. 미술의 주제에 대한 사례와 이론을 더욱 심화하는 별도의 연구서가 필요하다는 생각도 든다.도판만 865개에 달하는 이 방대한 책에서 우리나라의 미술은 배제되었고, 개인으로서 한국인은 딱 세 명 등장한다. 물론 그 중에 당연히 백남준이 포함되고, 그 밖에 김효인의 한복, 니키리(Nikki Lee)의 퍼포먼스가 사례로 언급되었다. 문화적 다양성을 포용하려고 노력한 책이지만 아무래도 미국 미술과 작가들에 상당부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동아시아의 일부가 아닌 우리만의 무언가를 어떻게 찾고 표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한다.
21세기 독자를 위한 미술 입문서의 유쾌한 전복, 미술 세계로의 수월한 진입을 돕는 의미 있는 이정표의 등장 엄선된 865개의 컬러 도판이 수록된 게이트웨이 미술사 게이트웨이 미술사 는 미술의 세계로 안내하는 방식에 있어서 일종의 전복에 가깝다. 이 책이 선사하는 전복이 유쾌한 것은 그것이 기존의 고정화된 루트를 따라가는 방식에서 벗어나 미술의 세계로 들어가는 방식을 독자 스스로 채택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의 출발이 기존 미술 입문서의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것은 오산이다. 새로운 시대를 살고 있는 독자들에게 현대적 감각으로 미술을 전해야 한다는, 기존의 방식에 대한 고려 없이 전혀 다른 출발점에서 시작된 이 책은 따라서 차별화에 대한 강박이나 설익은 시도의 결과물이 아닌 온전히 21세기 독자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방식을 장착한, 미술 세계로의 수월한 진입을 돕는 의미 있는 이정표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는 법
*[Gateways to Art] 사용법
서론
미술이란 무엇인가|미술은 어디에 있는가|미술은 누가 만드는가|미술의 가치|미술 검열|왜 미술을 공부하는가
[미술을 보는 관점]로버트 위트먼: 미술 작품의 가치는 무엇인가
[미술을 보는 관점]트레이시 슈발리에: 소설과 영화에 영감을 준 미술
제1부 기초 FUNDAMENTALS
1.1 2차원의 미술
선|형상|대조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관람자의 시선을 안내하는 선
1.2 3차원의 미술
형태|부조와 환조의 형태|부피 | 양감|질감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기학학적 형태의 중요성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양감과 권력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1.3 깊이의 암시
명도 | 공간|원근법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깊이를 암시하는 방법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원근법과 깊이의 환영
1.4 색채
빛과 색채|색채의 차원|색채의 조합|색채 지각|디자인 속의 색채|색채와 뇌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색채에 매혹된 미술가
1.5 시간과 움직임
시간|움직임|자연의 과정과 시간의 흐름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사진 속의 시간과 동작
1.6 통일성·다양성·균형
통일성|다양성|균형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통일성과 조화의 걸작
1.7 규모와 비례
규모|비례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르네상스 시대 걸작에 사용된 규모와 비례
1.8 강조와 초점
강조와 종속|초점|강조와 초점의 작용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강조를 사용한 드라마의 창출
1.9 패턴과 리듬
패턴|리듬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구성의 시각적 리듬
1.10 내용과 분석
내용|분석의 방법|모방과 개인 양식
제2부 매체 MEDIA AND PROCESSES
2.1 드로잉
드로잉의 기능|드로잉 재료: 건식매체|드로잉 재료: 습식 매체|종이|드로잉 과정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디자인 과정 속의 드로잉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선과 형태
2.2 회화
납화 물감|템페라|프레스코|유화 물감|아크릴 물감|수채 물감과 과슈|잉크|스프레이 회화와 벽면 미술
[미술을 보는 관점]멜초르 페레도: 멕시코 혁명에서 영감을 받은 프레스코화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자기소개서로서의 회화
2.3 판화
판화의 배경|양각 판화 기법|음각 판화 기법|평판화 기법|에디션|모노타이프와 모노프린트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목판화 기법을 사용한 작품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미술이자 창조적 도구인 판화
2.4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그래픽 미술의 초기 역사|그래픽 디자인|레이아웃 디자인|웹 디자인
2.5 사진
이미지의 기록|사진의 역사|사진의 장르|보도사진|사진 예술
필름사진 암실의 도해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이 사진은 어떻게 찍혔는가
[미술을 보는 관점]스티브 매커리: 사진가가 순간을 포착하는 방법
2.6 필름/비디오 아트와 디지털 아트
영화 이전의 동영상|무성영화와 흑백영화|유성영화와 컬러영화|애니메이션 영화와 특수효과|영화 장르|예술영화
[미술을 보는 관점]빌 비올라: 비디오는 어떻게 예술이 되었나
2.7 대안 매체와 과정
대안 매체의 배경|퍼포먼스|개념미술|설치미술과 환경미술
[미술을 보는 관점]멜 친: 페이더트 작전/펀드레드 달러 프로젝트
2.8 공예의 전통
도자 공예|유리 공예|금속 공예|섬유 공예|나무 공예
[미술을 보는 관점]김효인: 미술 또는 공예, 무엇이 다른가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돌 조각과 점토 조각|페이스 링골드, 옥상
2.9 조각
조각에서 3차원에 접근하는 방법|조각의 방법|빛 조각과 키네틱 조각|설치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올메크족 조각가들은 어떻게 거대한 두상을 만들었나
미켈란젤로
[미술을 보는 관점]앤터니 곰리: 아시아의 땅
2.10 건축
건축의 배경|건축의 공학과 과학|자연 재료를 이용한 전통적인 건축|현대 재료와 현대 건축의 출현|현대 건축의 대조적인 아이디어들|건축의 미래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수학과 공학
현대 건축의 대조적인 아이디어들: 르 코르뷔지에의 빌라 사부아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낙수장
[미술을 보는 관점]자하 하디드: 신나는 이벤트를 위한 건물
제3부 역사 HISTORY AND CONTEXT
3.1 선사시대와 고대 지중해의 미술
유럽과 지중해의 선사시대|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요람|고대 이집트|고대 그리스|로마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
상형문자
[미술을 보는 관점]자히 하와스: 투탕카멘 왕의 황금 가면
고전주의 건축 양식|고대 그리스의 조각
3.2 중세시대의 미술
고대 후기|비잔틴|필사본과 중세시대|중세시대의 순례|중세 교회의 상징주의|고딕의 부상|고딕시대에서 초기 르네상스 이탈리아로
중세시대의 세 가지 종교
3.3 인도·중국·일본의 미술
인도|중국|일본
아시아의 철학과 종교 전통
시서화 삼절: 시·서예·회화
[미술을 보는 관점]사사키 소노코: 일본의 미술과 전통|자포니즘: 우키요에가 프랑스 미술가들에게 미친 영향
[Gateways to Art] 호쿠사이의 ‘가나가와 해변의 큰 파도’: 후지 산―일본의 신성한 산
3.4 아메리카의 미술
아메리카: 시작은 언제인가|남아메리카|메소아메리카|북아메리카
고대 아메리카 미술을 푸는 실마리
털의 중요성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라 벤타에서 발견된 기념비적 초상
3.5 아프리카와 태평양 군도의 미술
아프리카의 미술|아프리카의 건축|태평양 군도의 미술
[미술을 보는 관점]폴 테이컨: 호주의 바위그림
3.6 르네상스와 바로크시대 유럽의 미술(1400~1750)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이탈리아의 전성기 르네상스|북유럽의 르네상스|후기 르네상스와 매너리즘|바로크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그림 속의 과거와 현재
피터르 브뤼헐: 속담 몇 가지
다비드의 묘사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카라바조의 영향
3.7 유럽와 아메리카의 미술(1700~1900)
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후기 인상주의와 상징주의|세기말과 아르 누보
유럽과 예술 아카데미: 미술가로서 살아가기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미술가와 왕족
현대 조각: 오귀스트 로댕과 카미유 클로델|파리의 미술관들
3.8 20세기와 21세기: 글로벌 미술의 시대
색과 형태의 혁명|표현주의|다다|초현실주의|입체주의의 영향|추상표현주의|팝 아트|미니멀리즘|개념미술|포스트모더니즘·정체성·다문화주의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완성된 미술로서의 컷아웃 작업
미술의 후원자였던 거트루드 스타인
왕좌의 종교와 상징주의
모던 건축과 포스트모던 건축|오늘날 미술의 복잡함
제4부 주제 THEMES
4.1 미술과 공동체
시민과 의식의 장소|인공 산|의례: 공연, 삶의 균형과 치유|공공 영역의 미술
공공장소의 예술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공동체 예술로서의 피라미드
[미술을 보는 관점]리처드 세라: 조각가가 자기 작품을 변호하다
4.2 영성과 미술
신적 존재들|영적 존재와 조상|신과의 소통|성소
무엇이 장소를 신성하게 만드는가?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컷아웃 도안
4.3 미술과 삶의 순환
삶의 시작과 가족의 유대|희생·죽음·부활|자연의 힘|심판
[Gateways to Art]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 피라미드의 수학적이고 천문학적 정렬
4.4 미술과 과학
미술에서의 천문학 지식|과학을 찬양하는 미술|과학을 활용하는 미술 창작|지각과 감각의 과학|마음의 과학|미술 작품의 과학적 복원
[미술을 보는 관점]마르틴 라미레스: 정신 이상에서 영감을 받은 미술
4.5 미술과 환영
환영을 만들어내는 창문으로서의 미술|속임수로서의 환영주의|환영과 사상의 전환
[Gateways to Art]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건축에서의 환영
환영주의에 대한 풍자, 호가스의 그럴듯한 거짓 원근법
4.6 미술과 통치자
왕의 초상화|절대 권력을 보여주는 미술|지휘권|미술과 사회 통제
[Gateways to Art] 올메크족의 거대 두상: 강력한 통치자들의 초상
프랑스 왕실의 사치
4.7 미술과 전쟁
전쟁의 기록: 편향 없는 사실인가, 아니면 편향된 판단인가?|전사들과 전투 장면|전쟁에 대한 미술가의 반응
[Gateways to Art] 고야의 1808년 5월 3일: 전투를 바라보는 두 관점
[미술을 보는 관점]마이클 페이: 참전미술가
[미술을 보는 관점]와파 빌랄: 전쟁에 반대하는 미술가의 저항
4.8 미술과 사회의식
사회 저항으로서의 미술|저항 대상으로서의 미술|기념과 추모
[미술을 보는 관점]댄 태그: 달러 지폐로 만든 미술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다큐멘터리 사진의 영향력과 윤리
성상파괴운동: 종교 이미지의 파괴
4.9 미술과 몸
몸의 원형 이미지|이상적 비례|미의 개념|퍼포먼스 아트: 미술 작품이 된 신체|산산이 조각난 몸|부록: 비스듬히 기댄 누드
[미술을 보는 관점: 스펜서 튜닉: 설치미술로서의 인체
[Gateways to Art] 마티스의 이카로스: 청색 누드, 컷아웃 작업과 형태의 본질
4.10 미술과 젠더
젠더화된 역할|페미니즘의 비판|흐려진 경계선: 애매한 젠더들
[Gateways to Art] 랭의 이주자 어머니: 모성의 이미지
[미술을 보는 관점]신디 셔먼: 미술가와 정체성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직업 미술가이자 여성을 그린 화가
4.11 표현
자화상 만들기|미술가의 목소리 찾기|이미지 빌리기
[Gateways to Art]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유디트 그림들을 통한 자기표현
[미술을 보는 관점]모나 하툼: 미술, 개인적 경험과 정체성
*용어설명 *더 읽어보기 *인용 출처 *도판 출처 *각 부와 장의 도판 번호 *감사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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