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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로 우리는 아픔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 몸 어딘가가 썩어 들어 가는데도 아프지 않다면, 이보다 더 난처한 일이 있을까?문제는 우리의 아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들에 있다. 오히려 아픔은 살아 있음의 징조이며, 살아야겠음의 경보라고나 할 것이다. 정신의 아픔은 육체의 아픔에 비해 잘 감지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늬 정신은 병들어 있으면서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의 아픔, 그것만 해도 다행이 아닐 수 없다...<책의 뒷표지에서 발췌>
저자는 개인적인 삶을 통해서 얻은 고통스런 진단을 우리의 보편적인 삶의 양상으로 확대하면서 우리를 끈질기게 그리고 원초적으로 괴롭히는 병든 상태와 치열한 싸움을 벌여왔다. 많은 미발표시들을 포함한 첫 시집 는 이 같은 우리의 아픔으로부터 깨어나게 하는 진실의 추구에서 얻어진 귀중한 소산이다.

1959년
정든 유곽에서
봄 밤
또 비가 오고
루우트 기호 속에서
너는 네가 무엇을 흔드는지 모르고
口 話
出埃及
移 動
소 풍
自 然
물의 나라에서
돌아오지 않는 江
여름산
편 지
라라를 위하여
금촌 가는 길
꽃 피는 아버지
어떤 싸움의 記錄
家族風景
모래내·1978년
벽 제
세월의 집 앞에서
그 날
그해 여름이 끝날 무렵
그해 가을
그날 아침 우리들의 팔다리여
그러나 어느날 우연히
人生·1978년 11월
성탄절
제대병
蒙昧日記
사랑日記
어째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아들에게
연애에 대하여
기억에 대하여
밥에 대하여
세월에 대하여
處 刑

다시, 정든 유곽에서
이제는 다만 때 아닌, 때 늦은 사랑에 관하여

▨해설·幸福 없이 사는 훈련·황동규

 

미운 청년 새끼

ㅇ장마철답게 폭우가 쏟아진다. 우산이 있어도 다 젖을 듯하다. 순간 하루하루가 치열했던 지난날이 떠올랐다. 힘껏 노를 저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치 앞으로도 나아가지 못했던 것만 같았던 지난날이. 그때 난 분명 앞이 보이질 않았다. 대체 취업을 위한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기는 한 거냐는 다그침을 들으면서 한없이 작아지기 바빴다. 내가 생각해도 내가 참 미웠다. 취업이라는 문제가 당시로선 넘지 못할 산처럼 거대해 보였다. 근데 요즘에는 모든 청년들이 미운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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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년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4학년 스토리텔링 과학동화교과서 중심 4학년 스토리텔링 과학동화 예림당 요즘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내용들의 수준이예전에 비해서 월등히 높은 것 같아요. 교과가 개편되어서 스토리텔링형식으로 바뀌었다고 해도 높은 이해력과 사고력이 추가적으로 요구될 뿐, 교과내용을 공부하는 게 더 쉬워진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가면갈수록 공부와 함께 독서를 꾸준히 병행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어요. 초등학생들이 국어, 수학, 영어와 같은 주요과목 이외에도 사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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