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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마케팅의 힘

조르시 2024. 2. 11. 02:42


무엇인가를 시작하기전 마케팅이 중요하다라는것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던 터라 마케팅수업을 올해부터는 들어보려고 계획중인데요 시작하기전 이번 책을 읽어보게 된것이 참 다행스럽다 싶네요 정말 초보자중 초보자인 저에게 책 속의 대학생 영준이와 연주의 마케팅학과의 조세현 교수님의 강의 후의 과제를 해내기 위해서 배워가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배워가면 되는 스토리가 일단 너무나 재미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이라서 한번에 다 배웠다라고는 말을 못하겠지만, 마케팅을 왜 해야하는지 어떤 방법들을 통해서 하고있는지 고객들과는 어떤 방법으로 소통을 하고 공감을 하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배우기전 요즘 대세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등을 많이 이용하고, 많은 분들과 이웃맺기를 통해서 알리거나 공감,소통을 하라고 작년 아주 짧은 강의를 통해서 알게되었었는데요 책속에서도 역시나 이방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되어져 있더라구요.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을 모르면 않되다라는것이 되겠지요? 다가올 미래의 온라인 마케팅이 커지면서 입소문 마케팅 역시도 커진다라는 점. 스토리마케팅을 통해서 사람들이 잘 찾지 않았던 호떡집 가게가 북쩍이게 되는 성공적 사례와, 공감을 공유할 수있게 되어 유명해진 돈가스집의 예를 보면 스토리 마케팅의 힘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 수가 있었답니다. 블로그마케팅, 스토리마케팅, 고객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딩마케팅등 공감가소통이(기업의 전제조건)중요하고 다양한 종류에서 기업은 한곳의 집중투자를 하고있답니다... 경비절감면에서도 좋은 효과가 있는 방법은 기존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주력상품을 유지하면서 또다른 브랜드를 만들어내어 시선을 고정시켜서 수익을 내는것이지요~ 그래서 타킷을 잘 정해야 하고, 전달하는 메세지와 콘셉트와 키워드등을 통해서 재방문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여기에는 감성마케팅이 함께 따라간답니다. 현재 많이 알려진 국내외 기업들의 예를 들어주면서 들려주는 마케팅의 분석을 통해서 성공을 했는지와 실패를 했는지를배워보는 재미도 있었는데요 일관성의 메세지전력의 고객가치의 혁신적 마케팅의 니베아와 스타벅스의 가치를 사는 마케팅등이 아주 인상적이면서도 깊이 있게 느껴지더군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은 하나의 교과서적이게 다가오면서도 흥미로우면서도 더 알고 싶어지게 했고, 스토리를 시간과 공간설정을 통해서 간결하면서도 몰입과 완성도를 높이도록 해야하며, 이야기 창작을 하듯 이야기 자원발굴을 하는 것 역시도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조세현 교수님이 많은 분들과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공유하려는 노력이 많이 느껴졌고요~ 책 인세의 일부분을 좋은 곳에 기부 또한 하신다는 마음에서도 감동했네요. 내용 일부분 중에서 소개되어져 있는 마케팅에서 사용되어진 어휘들도 배우게 되면서, 관련분야과 함께 많이 반복해서 읽고, 배울거랍니다. ​ ​ 몇 가지의 열정과 가치관을 파악하는 항목의 질문들.... 매일 한번씩 답을 찾아보는 중이랍니다.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 먼저 나를 잘 살피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라는것!!! 잊지 마세요~
절대강자로 보이던 상어가 온순해졌다!
노련한 전략을 구사하는 펭귄, 상어를 휘어잡은 펭귄의 강력한 힘은 무엇일까?
공감을 부르는 ‘스토리’의 힘, 마케팅의 비밀코드를 파헤쳐라!

국세청이 발간한 2014 연말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2013년 창업한 사업자는 102만 7000명이다. 신규 개업 업종으로는 소매업(17.9%), 음식점업(17.2%), 부동산업(14.2%)이 전체의 49.3%를 차지했다. 통계치가 말하듯, 3분의 1이 넘는 많은 창업자들이 소매점과 음식점을 개업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배경지식이 적더라도 왠지 쉽게 해볼 만하기 때문일까? 단언컨대 만만하게 보고 시작했다면 누구든 6개월을 넘기기 힘들다. 고객은 그것이 얼마나 정성들여 나온 제품과 서비스인지 금방 알아채기 때문이다. 고객의 눈은 정확하다. 나아가 고객의 귀와 입은 강력하다.
그렇다면 세심하게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창업을 한 사람들은 백이면 백 성공을 거머쥘 것인가? 유감스럽게도 그 또한 장담할 수 없다. 오늘의 감탄이 내일엔 탄식이 될 수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이 우리가 사는 21세기다. 하루가 다르게 세상이 변하고 고객의 마음은 초단위로 바뀌고 있으며, 성공했다 한들 모방하는 이들이 빠른 속도로 시장을 잠식하곤 한다.
조세현 교수는 이럴 때일수록 마케팅에 힘을 쏟아야한다고 말한다. 익숙한 말, 마케팅! 말은 쉬우나 매출까지 이어지는 전략을 추진하려면 많은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사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한 편의 예술작품에 비유했다. 그 예술에서 허우적거리지 않고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디테일이 살아 있어야 하고 고객심리의 변화를 세분해서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수많은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비단 중소기업이 아닌 대기업에도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 차이가 있다면 꾸준한 카운슬링을 제공하고 함께 고민하는 마케팅 전문가가 있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모든 기업들이 대기업만큼의 인프라를 갖추고 인력을 활용해 전폭적인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면 걱정이 없겠으나 그렇지 못하기에 직접 공부하고 익혀야 한다. 다른 도움 없이 혼자 개척하고 있을 많은 이들의 순조로운 시작을 돕고자 출간한 도서가 바로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 마케팅의 힘] 이다.
이 책은 총 7강으로 이어지며 마케팅의 기초부터 실제 사례를 통한 적용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어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더욱이 1인칭 시점으로 서술되어, 등장인물들이 조세현 교수를 만나 마케팅의 전략을 익히는 과정을 스토리로 풀어냈다. 등장인물 영준과 연주가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을 리포트 형식으로 제출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사례를 즉각 접목시켜 이해를 돕고 있으며 마케팅의 이론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노하우까지 담겨있다.
수시로 변하는 고객의 마음을 휘어잡는 열쇠, 마케팅! 그 근간에는 자신만의 그리고 자사만의 스토리가 있어야한다. 바로 지금이 공감을 부르는 ‘스토리’를 담아야 할 때이다. 독자들이 이 책이 전하는 스토리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자신만의 두터운 충성고객층을 지니고 꾸준한 성과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롤로그
추천사
등장인물

Lecture 1. 마케팅 개념부터 발딱 세워!

마케팅에 관한 오해와 진실
영준의 리포트
첫 번째 과제를 마치다
발딱 마케팅 하나: STP
고객의 꿈 위에 서다, ‘꾸미에르’
영준의 리포트
연주의 리포트
마케팅의 뿌리를 찾아서
발딱 마케팅 둘: SWOT분석


Lecture 2. 마케팅, 너는 뭐니?

커뮤니케이션과 바이럴 마케팅
발딱 마케팅 셋: 바이럴 마케팅
영준의 리포트
연주의 리포트
바이럴 마케팅은 언제까지 유효일까?
바이럴 마케팅의 또 다른 예
발딱 마케팅 넷: 감성의 중요성


Lecture 3. 마케팅으로 세상을 발딱 구하라!

카사노바의 공감 마케팅
발딱 마케팅 다섯: 날돈 프로젝트
조세현의 세대공감 토크쇼
발딱 마케팅 여섯: 거울 뉴런과 공감의 힘
영준과 연주의 팀 리포트





Lecture 4.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퍼미션 마케팅

퍼미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연주의 리포트
영준의 리포트
발딱 마케팅 일곱: 파레토 법칙 vs 롱테일 법칙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실전 팁!
발딱 마케팅 여덟: 귀족(VIP)마케팅
마라톤과 같이 마케팅하자!


Lecture 5. 이제는 온라인 마케팅이다!

기존과 차원이 다른 마케팅 전략
발딱 마케팅 아홉: 온라인 마케팅의 요소
기업에서 배우다, 대학생 영마케터 체험기
온라인 마케팅, 성공하고 싶다면
발딱 마케팅 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효과 측정 요소
판매촉진과 온라인 전략
발딱 마케팅 열하나: 온라인 마케팅에서 유의할 점
카페, 브랜드 블로그, 파워블로거
영준과 연주의 팀 리포트
플랫폼의 대가를 만나다
영준의 자료조사
발딱 마케팅 열둘: 플랫폼 전략


Lecture 6. 소통과 혁신 마케팅

소비자와 진심으로 이야기하라
작은 것부터 소중하게 시작하라


Lecture 7. 성과를 지배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힘

퍼스널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마케팅
SNS 시대의 평판관리 방법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방법
리더의 퍼스널 브랜딩
영준과 연주의 팀 리포트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활용법
꾸미에르 ‘스토리텔링’정기학회 배틀 프레젠테이션 대회
배웠으면 발딱 투입!


부록

마케팅회사 전 직원이 전문가
미노안경원에서 온 편지
CJ 인터뷰
언론에 비친 조세현 교수